최신 의학...  집중 재활치료.
금강요양병원
대표번호/진료예약
032-215-7575 
  • 트위터
  • 페이스북
  • 프린터
CMS Skin

척추 가운데의 신경
척수 손상

척수는 척추 가운데로 지나가는 신경으로, 척추뼈가 손상받게 되면 함께 손상을 받습니다.

가장 손상을 많이 받는 부위는 경추(목부위)부위로, 교통사고나 추락사고, 폭행사고 등에 의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척수손상은 심각한 손상이며 근력 저하나 운동조절능력 상실, 감각상실이 일어날 수 있고 방광조절과 같은 다른 기능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척수 손상의 원인

척수 손상의 원인 중 70%는 교통사고, 추락사고, 산업재해, 스포츠사고(다이빙, 수상스키, 체조) 및 총기와 흉기사고로 인해 발생합니다.
나머지 30%는 질병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그 질환으로는 종양, 횡척수염, 추간판 파열, 척추결핵, 다발성 경화증에 의해 발생합니다.

척수 손상 분류

척수 손상 분류
척수 손상 분류 내용
완전마비와
불완전마비
완전마비 손상 부위 아랫부분으로 운동 및 감각 기능이 완전히 소실된 상태를 말하며, 일단 완전 마비가 발생하면 호전을 기대하기는 힘들며 예후가 아주 불량합니다.
불완전마비 손상 부위 아랫부분의 운동 및 감각 기능이 약간이라도 남아 있는 상태를 말하며 적절한 치료로 상당히 호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마비 사지마비 양쪽 팔과 다리의 움직임이 약하거나 전혀 못 움직이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보행이 불가능하며 심할 경우에는 팔의 움직임이 불가능하여 환자 스스로 휠체어도 못 타게 됩니다.
하지마비 양쪽 다리의 움직임이 약하거나 전혀 못 움직이므로 보행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팔의 움직임은 가능하므로 환자 스스로 휠체어를 타고 다닐 수 있습니다.
감각마비 손상 부위보다 아랫부분에서 감각이 없습니다. 꼬집거나 바늘로 찔러도 통증을 알지 못합니다. 이런 환자들에서 물리치료를 시행한다고 뜨거운 찜질을 했을 때 환자가 뜨거움을 못 느끼기 때문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대/소변 장애 운동 및 감각신경의 마비뿐만 아니라 대/소변기능의 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수손상의 급성기에는 소변줄을 삽입하여 인위적으로 소변을 뽑아 주어야 하며 정기적으로 관장이 필요합니다.
호흡마비 척수손상의 부위가 높을 때 호흡마비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사람이 숨을 쉬기 위해서는 호흡 근육이 수축을 하여야 하는데, 호흡근육 마비가 발생하면 숨을 쉬지 못합니다. 이 때는 인공 호흡이 필요하며 장기화될 경우에는 기도 절개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전방척수증후군 척수의 앞 부위가 손상되고 뒤쪽 부위는 손상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척수 신경 앞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손상을 입거나 척수 앞 부위에 직접적인 손상을 받는 경우에 발생됩니다.

또 목이 앞으로 많이 꺾이는 사고를 당한 경우 디스크가 앞으로 튀어나오거나 뼈 조각이 앞으로 튀어나와 척수 손상을 준 경우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근력과 감각 및 온도 감각의 손상이 있으나 위치 지각 기능은 보존됩니다.
중심 척수 증후군 척수 신경을 다쳐서 마비가 오는 경우에는 사지 마비와 하반신 마비 외에도 특이한 몇 개의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는데 그 중에서 중심 척수 증후군이 가장 흔한 경우입니다. 팔다리에 모두 마비 증상이 나타나지만 양팔의 힘이 양 다리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며 소변, 대변, 부부생활의 장애도 함께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중심 척수 증후군 환자는 회복이 잘 되는 경우가 많고 소변 및 대변을 스스로 배출하는 기능도 상당부분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일상 생활 동작 수행을 혼자서 할 수 있고 근력도 회복이 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연령이 비교적 젊은 경우에 회복이 더 잘 됩니다.

중심 척수 증후군 환자에서 손 동작은 가능한데 어깨 부위의 근육의 힘이 떨어진 경우 보조기를 이용하여 약해진 기능을 보강시켜 줄 수 있습니다.
후방척수 증후군 척추의 과신전에 의한 추궁판의 골절 또는 후방척수동맥의 혈행장애로 생깁니다.
척수후방에 있는 감각신경은 소실되고 운동신경, 동통, 온도감각 기능은 유지 됩니다. 매우 드물게 발생하며 예후는 좋은 편이어서 대부분 거의 완전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측방척수 증후군 척수의 측방의 굴곡(회전)에 의해 척수의 측면반쪽이 손상을 당한 경우로 손상당한 측의 하부에 편측마비와 반대측의 통각, 온도감각이 소실됩니다.

척수 쇼크

외상을 받아 척수신경계가 정신을 잃은 상태로 외상 후 일정 기간은 완전마비 상태로 있다가 점차적으로 회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대체로 1개월 정도는 완전마비 상태로 있다가 점차로 회복이 됩니다.

척수 쇼크 특징

  • 손상 후 24시간 ~ 6주 정도 지속됩니다.
  • 손상 수준 이하의 반사활동이 중단되어 무반응 상태이며, 방광과 대장은 무긴장, 이완이 되어 대소변 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 심부 건반사 감소, 교감 신경계 기능 방해, 손상 수준 이하의 혈관수축 감소, 저혈압, 심박동수 감소 등이 나타납니다.
CMS Skin

척수 손상 후에 나타나는 통증은 대부분 척수 손상 후 6개월 이내에 발생하며, 척수 손상 환자의 약 44%에서 일상 생활에 지장이 생길만큼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척수 손상 후 통증은 1년 이내 발생

치료는 어떻게 할까?

환자가 느끼는 통증은 심하지 않은 정도부터 너무 아파서 잠을 못 자고 일상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까지 환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심한 통증이 지속되면 소염진통제를 처방하게 되지만, 큰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마약성 진통제는 효과는 거의 없고 부작용이 많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오히려 항우울제와 항경련 약물이 효과가 있습니다.
물리치료의 일종인 경피적 전기 자극 요법(TENS)도 일부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이 너무나 심해 약물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신경외과적인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만 이 경우 감각기능과 운동 기능의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CMS Skin

척수손상 환자의
배변 관리

변비에 의해 장 속에 변이 가득 찬 경우 설사, 구역질,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척수손상 환자의 배변 치료

가장 좋은 방법은 손가락을 이용하여 막힌 변을 제거하여 주는 것입니다.

어떤 환자들에서는 항문 괄약근의 작용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관장약이 흘러나와버려 관장의 효과가 별로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설사, 구역, 식욕 부진 등을 나타내는 경우 복부 방사선 사진을 찍어 보면 대장 전체에 변이 꽉 차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척수손상 환자의 배변 예방법
  • 식물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과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만약 식사로 식물성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없는 경우 보충할 수 있는 제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